의미, 용법, 형태 보러 가기
도입
(1)
교사: 아침에 무엇을 먹어요?
학생: 밥을 먹어요. 빵을 먹어요.
교사: 밥과 빵 다 먹어요?
학생: 아니요, 하나만 먹어요.
교사: 아침에 밥을 먹어요. 아침에 빵을 먹어요. 둘 중에 하나만 해요. 아침에 밥을 먹거나 빵을 먹어요.
(2)
교사: 주말에 무엇을 해요?
학생: 숙제를 해요. 영화를 봐요.
교사: 숙제를 해요. 영화를 봐요. 다 해요?
학생: 아니요, 한 개만 해요.
교사: 주말에 숙제를 해요. 영화를 봐요. 둘 중에 하나만 해요. 주말에 숙제를 하거나 영화를 봐요.
* ‘-거나1)’을 도입할 때 학생들에게서 두 가지 이상의 행동을 끌어낸 다음, 이것을 모두 하는 것이 아니라 둘 중 하나만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것임을 알려 준다. (2)의 경우 두 가지를 모두 할 수도 있는 상황이므로 한 가지만 선택해야 하는 상황으로 제한하기 위해 그림 카드를 제시하는 게 좋다.
담화 예문
가: 감기에 걸렸는데 어떻게 해요?
나: 약을 먹거나 병원에 가세요.
가: 부모님이 보고 싶으면 어떻게 해요?
나: 편지를 쓰거나 전화를 해요.
가: 경치가 좋은 곳으로 여행 가고 싶어요.
나: 그러면 설악산으로 가거나 제주도로 가세요.
가: 수지 씨는 언제 택시를 타요?
나: 바쁘거나 짐이 많을 때 택시를 타요.
가: 영철 씨, 왕밍 씨 직업이 뭐예요? 혹시 아세요?
나: 잘 모르지만 회사원이거나 교사인 것 같아요.
문장 예문
· 저는 주로 한국 신문을 읽거나 한국 드라마를 봐요.
· 여름에는 모자를 쓰거나 선글라스를 껴요.
· 친구가 늦으면 전화를 하거나 문자 메시지를 보내요.
· 저는 결혼하면 미국에서 살거나 캐나다에서 살고 싶어요.
· 학교에서 가깝거나 집세가 싼 집이 인기가 많습니다.
· 흐엉 씨는 슬프거나 외로울 때 노래방에 가서 노래를 불러요.
· 그 가게의 물건들은 모두 가격이 싸거나 품질이 좋습니다.
· 강아지가 배가 많이 고팠거나 욕심이 많은 게 틀림없어요.
· 내일은 흐리거나 눈이 오겠습니다.
· 여기는 도서관이거나 박물관일 것입니다.
* ‘-거나1)’은 ‘-거나1)’의 앞과 뒤에 나타난 상태나 행동 모두가 아니라 그중 하나의 상태임을 나타내거나 하나의 행동을 나타내는 연결어미이다.
형태 정보
① 동사 및 형용사 어간 끝음절의 받침 유무에 관계없이 ‘-거나’를 쓴다.
예)
앉- + -거나 → 앉거나 줍- + -거나 → 줍거나
오- + -거나 → 오거나 다니- + -거나 → 다니거나
놀- + -거나 → 놀거나 만들- + -거나 → 만들거나
좋- + -거나 → 좋거나 넓- + -거나 → 넓거나
크- + -거나 → 크거나 예쁘- + -거나 → 예쁘거나
길- + -거나 → 길거나 멀- + -거나 → 멀거나
* 어떤 동사나 형용사가 와도 형태가 변하지 않음에 주의한다.
② ‘이다, 아니다’는 ‘-거나’를 쓴다. 단, ‘이다’ 앞의 명사에 받침이 없으면 주로 ‘명사+-거나’라고 쓴다.
예)
가방이- + -거나 → 가방이거나 꽃이- + -거나 → 꽃이거나
사과이- + -거나 → 사과이거나/사과거나
의자이- + -거나 → 의자이거나/의자거나 아니- + -거나 → 아니거나
* ‘N+-거나’는 격식적인 문어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다.
형태 사용법
받침 o + -거나
앉거나, 줍거나, 놀거나, 만들거나,좋거나, 넓거나, 길거나, 멀거나
받침 x + -거나
오거나, 다니거나, 크거나, 예쁘거나
내용 출처 : 국립국어원
'Korean Language > 교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(동)-게 하다 / V-게 하다 / 중급 보조동사 (0) | 2022.08.14 |
---|---|
(동)-거든, (형)-거든 / V-거든, A-거든 / 중급 연결어미 (0) | 2022.08.12 |
(동)-거든2, (형)-거든2 / V-거든, A-거든 / 중급 종결어미 (0) | 2022.08.08 |
(동)-거니와, (형)-거니와 / V-거니와, A-거니와 / 초급 연결어미 (0) | 2022.08.08 |
(동)-거나(2), (형)-거나(2) / V-거나(2), A-거나(2) / 초급 연결어미 (0) | 2022.08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