쿠션언어
푹신하고 부드러운 쿠션처럼 듣는 사람에게 부담이나 불쾌감을 주지 않는 정중하고 부드러운 표현
상대방에게 무언가를 부탁하거나 부정적인 말을 해야 할 경우 조금 더 부드럽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말입니다.
쿠션어를 사용하여 상대의 기분을 덜 상하도록 배려하는 대화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.
듣는 사람이 불쾌감이나 위압감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존중 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쿠션언어 예시
네
→ 네, 맞습니다. 더 도움 드릴 사항 있을까요?
왜요? 어떤 것 때문에요?
→ 어떤 도움이 필요하신지 말씀해주시면 확인해보겠습니다.
네, 그렇게 하면 돼요
→ 네, 맞습니다. 그렇게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.
~하라고 말씀 드렸는데
→ 네, ~가 필요할 것 같아요. 다시 한번 설명 도와드릴까요?
그렇게 하시면 안 되는데..
→ ~보다 ~ 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.
모르겠는데요
→ 죄송하지만 그 부분은 제가 확인하기 어려운 사항이라 정확한 안내를 위해
한번 확인해보고 말씀 드려도 괜찮을까요?
잠깐만 기다리세요
→ 죄송하지만 잠시만 기다려주시겠습니까?
다음 주에 다시 오세요
→ 번거로우시겠지만 다음 주에 다시 방문해주실 수 있을까요?
지금은 안돼요.
→ 죄송하지만 지금은 어렵습니다.
네? 뭐라고요? 못들었어요.
→ 죄송하지만 잘 못들었어요. 다시 한번만 말씀해 주시겠어요?
'Working > CS&CX' 카테고리의 다른 글
05_CX와 UX의 중요성 (0) | 2021.06.24 |
---|---|
04_CS 메뉴얼 부재가 불러오는 나비효과 (0) | 2021.05.22 |
03_전화로 컴플레인 하는 사람은 무조건 진상? (0) | 2021.05.17 |
02_친절한 서비스는 어디에서 오는가 (부제_컴플레인 응대 법적 메뉴얼) (0) | 2021.05.11 |
01_DISC 유형별 고객 응대 (0) | 2021.04.25 |